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출산

아이 피부 관리법, 베이비 마사지가 좋은 이유

by jjuni_m 2023. 3. 11.

 

아이 피부 관리법, 베이비 마사지가 좋은 이유

1. 아이 피부 관리법

아이 피부는 민감하고 연약합니다. 특히 신생아는 피부 각질층이 성인보다 얇고 세포 간격이 넓습니다. 만 3세까지 각질층의 두께가 점점 두꺼워진다고 합니다. 생후 3개월까지는 임신 중 엄마에게 받은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합니다. 면역 체계 또한 불안정하여 성인에 비해 피부 질환이 쉽게 생깁니다. 체중에 비해 피부 표면적이 넓어 피부를 통해 유해 성분을 많이 흡수합니다. 따라서 아이 피부의 특징들을 고려해 세심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관리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온도의 물로 목욕하며 목욕 시간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때를 미는 것은 연약한 아이 피부에 많은 자극이 되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목욕을 마친 후에는 수건으로 가볍게 물기를 닦아내고 최대한 빨리 보습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 수분 함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보습제를 바른 후 30분 동안은 차갑거나 너무 따뜻한 공기에 노출되지 않아야 보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평생에 걸쳐 피부에 축적되는 자외선도 조심해야 합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자외선 차단제 대신에 모자나 가리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생후 6개월부터 24개월까지는 아이가 바를 수 있는 유아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줍니다. 24개월 이전에는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 위주로만 발라주는 것이 좋지만 그 이후에는 몸 전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 제품을 고를 때에는 성분 표시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향료나 인공색소, 파라벤 등의 화학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합니다. 신생아의 피부는 중성에 가까웠다가 일주일 뒤 약산성으로 바뀌기 때문에 pH7 이하의 약산성 제품이나 중성 제품을 사용합니다. 성분은 대한화장품협회에 성분 검색 시스템 또는 '화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알레르기를 일으키는지 확인하려면 제품을 소량만 아기 팔이나 다리에 바른 후 24시간 동안 피부를 살펴봅니다. 반응이 늦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유심히 잘 관찰하고 가능하다면 샘플 제품으로 먼저 테스트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이비 마사지가 좋은 이유

아이의 뇌는 외부 자극을 받으며 발달하고 대부분의 자극은 피부 접촉을 통해 일어납니다. 아이와의 스킨십은 아이를 편안하게 하고 만족감을 느끼게 합니다. 엄마 또한 모성애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아이와의 긍정적 애착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아이는 엄마, 아빠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두 돌까지는 스킨십이 많이 필요하며 이 기간에 애착이 잘 형성되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엄마와의 피부 접촉은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킵니다. 먹은 것을 잘 소화시키고 배설 능력 또한 좋아집니다. 호흡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이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모두 느끼지만 자신은 인지하지 못합니다. 촉각은 신생아기부터 민감하게 발달하여 뇌신경을 자극합니다. 이처럼 마사지는 두뇌를 빠른 속도로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아이와 눈을 맞추고 말을 걸어주며 진행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모와의 스킨십이 충분히 이루어진 아이는 대인 관계 능력이 좋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여 자신감이 생기고 이는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베이비마사지는 생후 2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피부가 연약하므로 누르는 강도는 매우 약해야 합니다.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에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수면 중에는 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유 직후에는 토를 할 수 있으므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가볍게 몸을 쓰다듬어주는 것부터 시작하고 점차 부위를 넓혀 나갑니다. 혹시라도 아이가 불편해하는 부위가 있다면 억지로 자극하지 않습니다. 지속 시간보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아이와 눈을 맞추고 스킨십을 하는 것입니다. 마사지의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무리해서 진행하지 않아야 하며 해당 부위를 몇 분씩 만져주고 다른 부위로 넘어갑니다. 

 

댓글